뉴스팩토리
팩토리소식칼럼
한방체질별 다이어트 방법(소양인편)
송재종 기자  |  sjong@korea.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6.03  19:30: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을 막론하고 1년, 365일 내내 남자 여자를 가리지 않고, 다이어트를 할 정도로 다이어트는 우리의 생활의 화두가 되었습니다. 그 중 다이어트의 계절이라고 하는 여름을 맞이하여 단순한 체중 감량이 아니라 각자가 가진 건강상의 문제를 체크하여 그 문제를 교정해 줌으로서 건강증진의 효과도 더불어 가질 수 있는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방 다이어트의 장점 중 하나가 체질별 관리를 통해 맞춤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칼럼에는 소양인의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양인은 먹는 것에 비해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기도 하지만, 하체에 비해 상체가 더 발달하여 소화기능이 좋아 음식을 먹으면 쉽게 배가 고파져 input의 조절에 실패하면 비만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비위에 열이 많은 소양인의 특성상 변비가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서늘하고 찬기운의 음식을 적절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미역, 팥, 보리, 토마토, 파프리카, 브로콜리, 양배추, 두부 등으로 몸에 열을 내려주게끔 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반대로 겨자, 마늘, 후추, 고추, 인삼, 홍삼, 닭고기, 생강, 카레, 꿀 등은 몸에 열을 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소양인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소양인은 발달된 상체에 비해 하체는 약한 편이어서 하체를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방법을 선택하면 건강에도 좋고,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영, 육상, 야구, 복싱, 테니스, 등산(경사가 약간 가파르면서서도 짧게 산행하는 코스) 등은 하체를 단련하는 동시에 전신운동이 되기 때문에 소양인에게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달하고 민첩한 소양인은 반대로 성격이 급한편이라 덜렁대기도 하여 계획없이 무리하게 운동을 시작하기 쉬운 체질이기 때문에 자신의 성격을 감안해 꾸준히 할 수 있을 만큼의 운동량만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소양인은 폭식을 일삼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몸에 부종이 잘 생기기 때문에 부종의 원인이 되는 빨리먹고, 폭식하는 습관을 고치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은혜 원장(여의도 경희한의원/ 02-769-1075)

   
 

송재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호 : 코리아뉴스팩토리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2-1 수정상가 B8  |  TEL:010-7615-3747 
등록번호 : 서울,아02544  |   등록일자 : 2013년 1월 2일  |   발행인 : 조매자  |  편집인 : 송학필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택
Copyright © 2011 뉴스팩토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factory.kr